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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JAVA

자바의 인터페이스(Interface)에 대해서 알아보자

펌킨황 2023. 6. 21.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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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의 인터페이스(Interface)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인터페이스(Interface)란?


인터페이스(interface)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클래스와는 다르게 추상화된 형태로 메서드 명세만을 가지고 있으며, 구현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인터페이스는 다형성 구현에 매우 유용합니다.


인터페이스(Interface)의 개념


인터페이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추상화(abstraction)의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추상화란 객체의 공통적인 특징을 파악하여 이를 하나의 개념으로 다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추상화된 개념은 인터페이스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는 다르게 구현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인터페이스는 메서드 명세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서드 명세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 반드시 구현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인터페이스는 다른 클래스에서 동일한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인터페이스는 다형성(polymorphism) 구현에 매우 유용합니다. 다형성이란 하나의 객체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여러 개의 클래스가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이 높아집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가 변경되더라도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코드는 변경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코드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결합도란 두 모듈 간의 의존도를 의미하며, 결합도가 낮을수록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이 높아집니다.

 


인터페이스(Interface)의 장점


인터페이스의 장점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며,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인터페이스는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낮춰줍니다. 결합도는 서로 다른 모듈이 서로에게 얼마나 의존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결합도가 높을수록 모듈 간의 의존성이 높아져서 수정이나 유지보수가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클래스들은 서로 직접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상호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인터페이스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여줍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해야 할 때,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기존 코드를 수정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세 번째로, 인터페이스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여줍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다른 클래스에서도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으로써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중복된 코드를 작성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인터페이스(Interface) 정의, 구현 방법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자바에서 사용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 달리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선언할 수 있으며, 구현은 불가능합니다.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클래스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class 키워드와 비슷합니다.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하면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선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추상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는 추상 클래스와 달리 다중 상속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에서 선언되는 메서드는 추상 메서드로 선언되며, 구현체가 없습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는 반드시 해당 메서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또한 인터페이스에서 선언되는 상수는 값 변경이 불가능한 변수입니다.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코드의 유연성이 증가합니다. 
  •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코드의 가독성이 증가합니다.
//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때는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public interface MyInterface {
    // 인터페이스 내용
}

// 인터페이스 내에서는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 1. 추상 메서드: 구현체 없음
// 추상 메서드는 구현체가 없는 메서드입니다.
// 인터페이스 내에서 선언되며, 구현체에서 반드시 구현해야 합니다.
public interface MyInterface {
    public void myMethod(); // 추상 메서드
}

// 2. 상수: 값 변경 불가능한 변수
// 인터페이스 내에서 선언된 상수는 값 변경이 불가능한 변수입니다.
//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수를 선언합니다.
public interface MyInterface {
    public static final int MY_CONSTANT = 10; // 상수
}

// 다음은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예시 코드입니다.

public interface Animal {
    public void eat();
}

public class Dog implements Animal {
    public void eat() {
        System.out.println("개가 먹이를 먹습니다.");
    }
}

public class Cat implements Animal {
    public void eat() {
        System.out.println("고양이가 먹이를 먹습니다.");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dog = new Dog();
        Animal cat = new Cat();

        dog.eat(); // 개가 먹이를 먹습니다.
        cat.eat(); // 고양이가 먹이를 먹습니다.
    }
}

위 예시 코드에서 `Animal` 인터페이스는 `eat()` 메서드를 추상 메서드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구현한 `Dog` 클래스와 `Cat` 클래스는 각각 `eat()` 메서드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Main` 클래스에서는 `Animal`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Dog` 객체와 `Cat` 객체를 생성하여 각각 `eat()` 메서드를 호출하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Interface)의 다형성 구현 방법


다형성이란 같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들이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구현하는 방법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다른 클래스를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때, 실제 타입은 런타임 시에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동물이라는 인터페이스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로는 개, 고양이, 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동물 클래스를 다룰 수 있게 되면, 실제로는 각각의 클래스들이 다른 동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interface Animal {
  void makeSound();
}

class Dog implements Animal {
  public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멍멍");
  }
}

class Cat implements Animal {
  public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야옹");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dog = new Dog();
    Animal cat = new Cat();

    dog.makeSound(); // 멍멍
    cat.makeSound(); // 야옹
  }
}

위 코드에서는 동물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개와 고양이 클래스가 있습니다. main 함수에서는 각각의 클래스를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때, makeSound 함수를 호출하면 개와 고양이가 각각 다른 소리를 내게 됩니다.

 


인터페이스(Interface)의 중요성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 높임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클래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메서드를 정의하면, 이 메서드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는 각자의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클래스를 추가하거나 기존 클래스를 변경해도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주지 않고 코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public interface Shape {
    public void draw();
}

public class Circle implement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Circle drawn");
    }
}

public class Rectangle implement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Rectangle drawn");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ape shape1 = new Circle();
        Shape shape2 = new Rectangle();
        shape1.draw(); // Output: Circle drawn
        shape2.draw(); // Output: Rectangle drawn
    }
}

위 코드에서 Shape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Circle과 Rectangle 클래스에서 이를 구현합니다. Main 클래스에서는 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draw()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이렇게 하면, 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추가하거나 변경해도 Main 클래스의 코드를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형성 구현에 유용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다형성을 구현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다형성이란, 같은 타입이지만 서로 다른 객체를 참조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여러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Shape 타입의 변수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public interface Shape {
    public void draw();
}

public class Circle implement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Circle drawn");
    }
}

public class Rectangle implement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Rectangle drawn");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ape shape1 = new Circle();
        Shape shape2 = new Rectangle();
        shape1.draw(); // Output: Circle drawn
        shape2.draw(); // Output: Rectangle drawn
    }
}

위 코드에서 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Circle과 Rectangle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Shape 타입의 변수에 할당하고 draw()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이렇게 하면, Shape 타입의 변수가 실제로 참조하는 객체에 따라 다른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자바 개발자에게 필수적인 개념

인터페이스는 자바 개발자에게 필수적인 개념 중 하나입니다. 자바에서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합니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타입을 정의하며, 다형성을 구현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인터페이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으며, 다형성을 구현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자바 개발자에게는 필수적인 개념 중 하나이므로, 인터페이스를 잘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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